교육정보

교육정보 설명

교과목개요

Ctrl+F를 눌러 원하시는 과목을 찾으세요

ABD023 노동시장론 (Labor Market Theory)
본 교과목은 산업사회의 발전과 노동경제 전반에 관한 과학적 이행과 더불어 그 분석방법에 대한 학습을 도모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노동시장의 운행원리와 임금과 고용 등의 결정 메카니즘을 이해하고, 그것이 인간관계와 사회적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이론적,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ABD058 디지털경제론 (Digital Economy)
1. 전통적인 산업경제가 지식기반 정보화사회에 기반을 둔 디지털경제로 이행함에 따라 신경제(New Economy)의 새로운 경제원리가 등장하고 있고 이것은 미시경제이론(Micro Economics)과 거시경제이론(Macro Economics)의 많은 경제법칙에 수정을 강요하고 있다. 2. 본 강좌에서는 전통경제가 디지털경제로 이행하게 된 배경과 이행 이후 디지털경제 하에서 수요와 공급부문에서 나타나고 있는 새로운 경제법칙에 대하여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지식기반 정보화사회에서 성공적인 경영을 펼쳐나가는데 없어서는 안된 필수적인 경영전략을 제시한다
ABD060 통상정책론 (Trade Policies)
1. 국제통상환경과 질서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토대로 다양한 통상정책수단의 경제적 효과에 대해 이해를 한다. 2. 제1부에서는 국제통상정책의 기조와 역사적인 발전과정에 대해 살펴보고 제2부에서는 과세와 비관세장벽을 중심으로 주요통상정책의 경제적 효과에 대해 논의한다. 마지막 제3부에서는 세계경제의 주요기조의 하나인 지역주의를 이해하기 위하여 경제통합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 살펴본다.
ACA065 투자론 (Investments)
현대사회에서 증권시장은 기업자금의 조달과 부의 증식을 위한 투자기회의 장으로서 역할을 수행한다. 올바른 증권투자를 위해서는 증권시장의 구조와 투자이론 및 기법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투자론'은 증권투자에 필요한 증권거래제도와 투자분석을 위한 기초이론 및 분석기법을 제공한다.
ACA107 서비스마케팅 (Service Marketing)
21세기 서비스경제화의 진행에 따라 서비스산업에 대한 이해와 서비스마케팅에 대한 중요성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서비스산업에 특화된 마케팅이론을 바탕으로 마케팅전략을 배우고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고자 한다.
ACA195 경영윤리 (Business Ethics)
본 교과목은 경영윤리가 화두가 되게 된 상기의 배경과 경영윤리의 이론적 틀 및 관리 기법을 다루고, 인적자원관리, 마케팅, 생산, 회계 등 각 경영기능에 관련되는 윤리적 이슈들을 논의하며, 환경문제와 다국적 기업의 윤리 등 최근의 관심사들을 토의하기로 한다.
ACA235 전산세무회계 (Computational Tax Accounting)
본 수업은 재무회계와 세무회계의 이론적 기초를 토대로 현대사회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컴퓨터시스템과 전산화된 회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세무보고서의 생성과정을 이해하고 그 작성원리를 습득하는데 목적이 있다.
ACA236 재무회계실무연습 (Practice of Financial Accounting)
본 수업은 재무회계의 이론적 기초를 토대로 회계실무사례를 통해 직접 재무보고서를 작성해 봄으로써 재무보고서의 생성과정 전반에 대한 실무적 경험을 쌓고, 이를 통해 재무보고서의 생성과정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그 작성원리를 습득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ACA274 예산관리 (Budget management)
기업의 위기 상황에 대응하고 기업의 긍정적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해 홍보전략과 계획을 수립하여 소비자, 내부구성원, 지역사회에 대해 기업의 긍정적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는 전문가를 배양하기 위해 편성됨.
ACA275 자금관리 I (Fund ManagementⅠ)
기업의 위기 상황에 대응하고 기업의 긍정적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해 홍보전략과 계획을 수립하여 소비자, 내부구성원, 지역사회에 대해 기업의 긍정적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는 전문가를 배양하기 위해 편성됨.
ACA279 경영관리 (Business management)
기업의 위기 상황에 대응하고 기업의 긍정적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해 홍보전략과 계획을 수립하여 소비자, 내부구성원, 지역사회에 대해 기업의 긍정적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는 전문가를 배양하기 위해 편성됨.
ACA312 헬스케어마케팅 (Healthcare Marketing)
본 수업에서는 병원과 같은 의료서비스조직뿐만 아니라 제약회사, 의료기기회사, 의료관련 IT기업, 의료관광 관련업체 등에서 근무하는 종사자가 꼭 알아야할 마케팅 원리와 실무기법을 익히고, 관련 사례를 학습한다.
ACA314 관광서비스지원관리 (Tourism Service Management)
이 교과목은 소비자에게 관광상품과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익히며, 실제 여행산업에서 사용되는 매뉴얼과 운영규정을 검토함으로써 국내외 관광서비스 상품 기획능력을 배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ACA319 헬스케어 비즈니스 세미나 (Healthcare Business Seminar)
이 교과목은 보건의료분야의 최근 기술혁신 동향과 정책 변화, 비즈니스 이슈를 학습하는 데 목적이 있다.
ACA329 빅데이터 마케팅 (Big data marketing)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과 실행을 위해 빅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배운다.
ACA340 창업인적자원관리 (Start-up Human Resource Management)
·창업을 여러 사람과 공동체를 형성하여 목적을 추구해 가는 과정임을 학습함 특히 필요한 인적자원의 충원과 활용 등에 대한 전반적인 분야를 학습함
ACA351 선물과 옵션 (Future and Option)
선물과 옵션이 무엇이며, 이것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서 학습한다. 또 선물과 옵션의 가격결정원리도 함께 다룬다. 또 현실적으로 이들 상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ACA382 무역실무론 (International Trade Practice)
본 과목에서는 무역의 개념, 무역용어, 무역거래의 형태 등을 익히고, 무역거래조건, 국제운송, 해상보험, 외국환과 환어음, 대금결제 등 무역계약에 포함되는 주요 조건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무역거래 프로세스에 따라 수출입 절차를 학습함으로써 실제적인 무역업무 처리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AUO001 캡스톤디자인I (Capstone Design I)
.
ABD032 한국경제론 (Korean Economy)
한국경제는 단기간에 비약적인 성장을 하였다. 이것이 가능했던 요인과 함께 이로인한 문제점들이 무엇인지 생각함으로써, 한국경제의 미래를 생각해 본다.특히 서구의 경제방식과 한국의 경제운영방식의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한국경제의 특징적인 면을 찾아본다.
ABD050 국제마케팅 (International Marketing)
국제화를 지향하는 기업의 관점에서 국제시장기회를 극대화하려는 마케팅전략에 대한 이해를 주된 목표로 하고 마케팅의 기본개념들과 기법들을 파악하여 마케팅믹스를 강조하는 국제마케팅의사결정에 적용하고자 한다.
ACA140 경영전략 (Business Strategy)
본 과목은 급변하는 국내외 경영 환경의 글로벌화로 인한 국가 경제 및 기업의 경영전략과 활동에 많은 파급효과를 미쳐 기업의 매출과 수익 창출 및 경쟁력 강화가 어려워짐에 따라 그 원인과 전략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기업의 전략 경영패러다임의 메카니즘을 프로세스 측면에서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전략계획, 전략 실행, 전략평가를 세부적으로 나누어 기업의 자원 투입, 프로세스, 산출물과 같은 분석적 구분을 통해 기업 전략의 의사결정이 어떠한 내용물로, 방식으로, 왜 만들어지는지 그 질문에 대한 해답을 얻을 수 있다.
ACA237 세무회계실무연습 (Practice of Tax Accounting)
본 수업은 재무 및 세무회계의 이론적 기초를 토대로 세무실무사례를 통해 직접 세무보고서(특히, 법인세신고서)를 작성해 봄으로써 재무보고서의 생성과정 전반에 대한 실무적 경험을 쌓고, 이를 통해 재무보고서의 생성과정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그 작성원리를 습득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ACA307 트렌드분석과 미래예측 (Trend Analysis and Future Forecasting)
트렌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이유와 주목해야 할 주요 비즈니스 트렌드를 살펴보고, 헬스케어 분야에 영향을 미치는 트렌드 코드(trend code)의 분석과 미래예측을 통해 비즈니스 기회를 찾아내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ACA315 보건의료서비스지원관리 (Healthcare Service Management)
이 교과목은 의료서비스에 관한 기초지식을 학습하고 이를 활용해 관련 조직을 운영하고 관련 업무를 관리하는 데 필요한 경영 지식과 기술을 익히며, 나아가 다양한 리더십 개념과 이론을 적용해 조직의 관리 기능과 성과를 향상하는 방법을 습득하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ACA338 창업과 리더십 (Start-up leadership)
·창업의 여러 가지 자원을 하나로 모으고 필요시 분산하는 과정을 효율적으로 진행해야 하는데 여기에 필요한 리더십을 학습함
ACA344 마케팅과 창업 (Marketing & start-up)
·창업에 필요한 마케팅에 대해 학습함 ·4P 및 STP에 대해 심도깊게 학습함
ACA371 사회적기업경제론 (Social Enterprise Economics )
마을기업, 사회적기업, 도시재생등, 사회적기업과 사회적경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생태계를 학습하는데 목적이 있음
ACA375 국제통상이슈분석 (International Trade Issues)
본 교과목은 각종 국제통상 관련 다양한 시사자료 등을 통하여 현실의 국제통상 상황이 어떻게 작동하고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다른 교과목들과는 달리 사전에 정해진 틀 속에서 수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그때마다 이슈가 되는 국제통상 문제들을 파악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특정한 국제통상이슈에 대해서 끊임없이 왜 그와 같은 현상이 발생하고 그 진행과정과 결과는 어떻게 될 것인지를 학생 스스로가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AUO002 캡스톤디자인II (Capstone Design II)
.